재테크 금융투자 TIP

반응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꼭 알아야 할 네가지

 

5월11일 오전 7시 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어제까지 긴급지원금 신청자격여부를 확인하셨다면, 오늘 부터는 개별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가능하는 카드사는 KB국민카드,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 삼성카드,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현대카드 등입니다.

 

 

취약계층, 즉 저소득가정, 차상위 가정등은 이미 지난 4일 부터 현금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용방법은 평소처럼 카드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백화점과 면세점 이마트와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 유흥업소에서는 사용하시더라도,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 보다 현금이 먼저 차감이 됩니다.

금액과 잔액이 문자로 자동통보되기 때문에 확인도 간단합니다.

사용되지 않는곳은 교통 통신 보험료 공과금 지불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용기간은 8월31일까지 소진하지 못하면 모두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5월4일 부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 수를 조회 할수  있습니다. 다만,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지급 대상 여부 조회와 신청 모두 요일제가 적용이 됩니다.

공적 마스크 구입 요일제와 비슷합니다.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이며, 1·6 이면 월요일, 2·7 이면 화요일, 3·8이면 

수요일, 4·9 이면 목요일, 5·0 이면 금요일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1961년도 출생자이면 끝자리가 1이기 때문에 월요일에 조회 및 신청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힘드신 분들은 오프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5월18일 오전9시 부터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품권과 선불카드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18일 오전 9시 부터 신청가능합니다.

상품권과 선불카드 온라인 신청은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은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접수합니다.

 

 

3.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세대주가 긴급재난지원금 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구단위로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3월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으로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돼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간주합니다. 참고 하시면 되겠네요.

 

3월29일 이후 발생한 가족관계 변동 사항은 해당 주민센터에 방문해 이의 신청을 해야 합니다.

행안부 제공

긴급재난지원금 액수는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입니다.

지원금액에 오류가 있다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 신청을 해야합니다.

 

4. 지방자치 단체별 재난소득 확인해야 합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과 중복으로 재난소득을 주는 곳이 있기 때문에 확인해야 합니다.

즉, 재난소득과 긴급재난지원금을 모두 지급하는 지자체가 있고 긴급재난지원금에서 이미 지급한 재난 소득을

제외하고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광주광역시는 재난소득과 긴급재난지원금을 중복으로(별개)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모든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신청 방법과 

꼭 알아야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