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금융투자 TIP

반응형
본문 : 고린도전서 (1Corinthians)9:1~23

1. 내가 자유인이 아니냐 사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너희가 아니냐
2.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이니 나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너희라
3. 나를 비판하는 자들에게 변명할 것이 이것이니
4. 우리가 먹고 마실 권리가 없겠느냐
5. 우리가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와 같이 믿음의 자매 된 아내를 데리고 다닐 권리가 없겠느냐
6. 어찌 나와 바나바만 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
7. 누가 자기 비용으로 군 복무를 하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열매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않겠느냐
8. 내가 사람의 예대로 이것을 말하느냐 율법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느냐
9. 모세의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10. 오로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11.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 즉 너희의 육적인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12. 다른 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리를 가졌거든 하물며 우리일까 보냐 그러나 우리가 이 권리를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다
13.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에서 섬기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14.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15. 그러나 내가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 또 이 말을 쓰는 것은 이같이 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차라리 죽을지언정 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헛된 데로 돌리지 못하게 하리라
16.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
17. 내가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자의로 아니한다 할지라도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
18. 그런즉 내 상이 무엇이냐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값없이 전하고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게 있는 권리를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다
19.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20. 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21.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자이나 율법 없는자와 같이 된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22. 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23.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오디오 해설

 

해 설

바울이 후원을 받을 권리를 포기하고 생업에 종사한 일이 그의 사도직을 의심하게 하는 빌미가 되었기에, 그는 복음을 위해 자신이 권리를 포기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8-10,14절 복음을 위해 수고한 이들에게 복음의 열매를 누리게 하십니다. 그 열매는 신령한 열매인 회심한 이들을 가리키지만, 또한 전도자들을 위한 양식을 포함합니다. 주님은 사역자들을 섬길 몫까지 이미 우리에게 넘치게 베풀어 주셨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2절 바울은 자신의 사도직을 강력하게 변호합니다. 사도적 권위에 대한 불신이 복음에 대한 의심으로 이어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부활의 주님을 목격한 증인임을 주장하고, 이어서 성도 존제 자체가 그의 사도직을 증명하는 인증서라고 주장합니다. 바울의 전도로 구원에 이른 성도가 바울의 사도직을 의심하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이 되고 말 것입니다. 모든 사역자는 그가 사역의 열매로 평가받아야 합니다.

 

3-10절 바울은 사역자도 먹고 마실 권리, 아내를 취할 권리, 생계를 위해 따로 일하지 않고 공동체로부터 그 비용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세상의 상실일 뿐 아니라, 율법의 규정(신25:4)이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사역자에게 헌신과 희생만 강요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11,12절 바울은 복음을 위해 사역자가 누릴 권리를 포기합니다. 바울은 순회교사들과 한 부류로 취급되지 않도록 교회의 후원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함으로 성도가 복음의 내용에 집중하도록 했습니다. 이런 진실한 사역자를 공동체가 더욱 존대할 때, 복음은 더 강력하게 확장될것입니다.

 

13-18절 바울은 부름 받은 것 자체가 은혜였기에 지위에 사역을 자랑할 수 없었습니다. 용서 받은 이에게 영광스런 일을 맡기신 것 자체가 선물이기에 더 바랄 상도 없었습니다. 나는 어떤 마음과 태도로 내게 맡기신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까?

 

19-23절 바울은 아무에게도 매이지 않는 자유인이지만, 더 많은 사람을 얻으려고 스스로 모든 자의 종이 되었습니다. 유대인을 얻으려고 율법의 관습을 무시하지 않았고, 이방인을 얻으려고 율법의 관습을 고집하지도 않았습니다. 진정한 자유인만이 복음을 위해 자원하여 종이 될 수 있습니다.

 

적  용 

내가 살길은 복음을 전하는 것임을 알아야합니다. 안되고, 망하고, 어렵고, 힘들게 사는 이유는 하나님의 복음 위해 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는 아무에게도 매이지 않는 자유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을 전도하려고 스스로 낮아져서 복음으로 전했습니다. 

먹고 살기 어려워서, 아프고 피곤해서, 형편이 어려워서, 많은 핑계를 대면서 복음 전하지 못한 내 모습을 발견합니다.

바울사도가 고백했던 것처럼,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하셨던 그 말씀을 믿고 복음을 위해 전심전력했던 모습가운데, 어떤 환경 가운데에서도 오직 복음, 오직 예수님만 전할 수 있는 제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