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금융투자 TIP

반응형

Blog와 Vlog의 뜻과 차이점 

 

안녕하세요. 요즘에 뜨는 단어 중의 하나가 Vlog인데요. 1인 크리에이터로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고 계시는데, Vlog가 뭐지?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Blog와 Vlo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log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것도 Blog 이죠? Blog와 Vlog 단어 중 같은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log인데요. 

 

먼저 log 의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Log 의 뜻

1. 통나무. 

 

Log는 통나무를 의미한다. 특히 가공되지 않은 통나무를 나타낼 때 쓰는 단어입니다.

 

2. 기록.

 

통나무에서 나온 의미로 항해일지를 통나무에 기록했다 하여 LogBook 이라고도 했습니다.

 

3. 기록을 달성하다.

 

경과를 기록하다. 흔히 컴퓨터에 접속하면, 그 기록들이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나무의 뜻에서 확장되어 통나무집, 목선(木船)에서 승선의 의미로 (login), 하선의 의미를 (Logout)으로 불렸는데, 컴퓨터에서 접속의 의미 (Login), 종료의 의미 (Logout)으로 확장되었고, 컴퓨터의 모든 사용기록을 Log라고 부릅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의미는 3번 기록을 달성하다. 의 뜻으로 쓰여집니다.

 

Blog의 뜻

 

블로그(Web+log)는 Web과 log의 합성어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느낀 점이나 생각들, 그리고 알리고 싶은 견해나 정보들을 차곡차곡 올리는 형식을 취합니다. 일반 홈페이지보다 가볍고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과 달리 한 사람이 글을 올릴 수 있는 형식을 말합니다.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설치형 블로그 두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가 가입형 블로그에 속하는데요. 대표적인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등이 있고요. 이글루스, 블로거닷컴 등이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대표적인 블로그가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웹사이트도 가능합니다. 그 외 Ghost, Jekyll , 국내에는 XE, 그누보드, 테크노트 등의 설치형 게시판에서 블로그 스킨을 적용하면 블로그 형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Vlog의 뜻

 

Vlog는 (Video + log) 비디오 로그입니다. 

사람들은 글보다 영상이 이미지로 더 많은 것을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작성할 때도 이미지를 중간에 삽입하는 경우가 글보다는 이미지가 이미지보다는 영상이 인간의 뇌에 기억이 더 잘된다고 합니다.

 

영상을 나의 일상을 기록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가치를 알리는 로그가 시작된 것입니다.

Vlog는 일종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형태입니다. 

그러면, Vlog의 플랫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유튜브 

- 아프리카 TV

- 네이버 TV

- 카카오TV

- 트위치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Blog와 Vlog의 차이점

Blog와 Vlog의 큰 차이점은 Blog는 글과 사진 위주의 플랫폼입니다. 반면, Vlog는 영상위주의 플렛폼입니다. 

기업의 홍보용으로 많이 이용되었던 Blog가 이제는 Vlog로 이동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컴퓨터에는 카메라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스마트폰은 카메라 영상만 키면 바로 이용이 가능한 편이라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마치며

Blog의 용어는 자주 접하다 보니 아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Vlog는 도대체 뭐지? 모르고 계신 분들을 위해 알려드렸습니다. Vlog를 운영하실 경우에도 주제를 정해서 그것을 꾸준히 일정한 시간 동안 영상으로 기록을 남기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한번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